미니 주식 공부

주식기초 주식의 종류1-보통주와 우선주(feat. 현대차우,현대차2우b,전환우선주)

재린이미니 2023. 6. 27. 11:21
728x90
반응형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자

 ETF에 대해서 적립식 투자를 하고는 있지만, 기초적인 주식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할 것 같아서 우선 주식의 기본용어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았다. 코로나19시기 한참 어떤 주식을 사기만 해도 돈이 복사가 된다고 할 때, 나역시 대기업 우량주를 적립식으로 사 모아 볼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어떤 걸 살까? 하고 고민을 하고 있을때, 누구나 다아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를 사야지 하고 주식어플에 검색을 해보았다. 

 

 그런데 현대자동차만해도 현대차,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등 4가지의 종류가 있고, 삼성전자도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2가지가 검색이 되었다. 굉장히 당황스러운 상황이었다. 그래서 알아보았다

 

 

보통주(Common Stock):

보통주는 일반적인 주식으로, 회사에 소유권을 가지게 된다. 위에서 말한 현대차, 삼성전자 처럼 아무런 표시가 없는 주식이 바로 보통주인 것이다.  보통주는 회사의 소유권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회사의 주주총회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가끔사람들이 내가 삼성의 주주야 하면서 투표하러 갔다는 것이 이러한 보통주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통주 주주는 회사의 이익에 참여할 수 있으며, 회사가 이익을 나눠주면 이익 배당금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익 분배는 회사의 재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보통주 주주가 반드시 이익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만약 회사가 파산한다면 보통주 주주는 우선주 주주나 채권자에 비해 후순위로 자산 분배를 받게 된다. 

 

 우선주(Preferred Stock):

우선주는 조금 특별한 주식으로, 주주들이 좀 더 우대받을 수 있는 특권이 있다. 쉽게 말해서 회사 이익을 배당받을 때 조금 더 많은 금액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회사가 이익을 분배할 때, 먼저 우선주 주주에게 일정한 배당율을 지급한 후에 보통주 주주에게 이익을 분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우선주는 회사가 파산하거나 해산될 경우에도 우선적으로 자산 분배를 받게 된다. 다만 우선주 주주는 회사의 경영에는 관여할 수 없으며, 보통주 주주에 비해 투표권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아하 그러면 주식에 '우' 가 붙으면 우선주이다. 그렇다면 'b'는 무엇인가?

  위에서 말한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의 차이는 보통주와 우선주로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현대차우 와 현대차2우b는 무슨 차이가 있는 것일까? 여기서 말하는 b는 바로 Bond(채권)을 뜻한다고 한다. 본래 주식에는 배당이 의무가 아니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에 따라서 배당을 실시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b가 붙은 주식은 신형우선주라는 의미로 최저배당률이 보장된 주식이라는 것이다. 

 

 그렇다 b가 붙은 주식은 회사가 경영이 좋지 않아도 최저배당률은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좀 더 투자자가 안정적인 것이다. 이정도의 기본 상식을 알고 난 후 이제 우리가 직접 투자를 할 주식들을 비교 분석해 보고 투자를 하면 될 것이다. 즉 다시말해제 같은 회사의 주식이라도 왜 여러 이름을 가진 주식이 있는지 알고 난후, 나머지는 그 주 의 시가, 배당률, 거래량 등을 고민해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짜야할 것이다.

 

우선주의 종류: 이익배당우선주(참가적, 누적적), 상환우선주, 전환우선주, 상환전환우선주

 이러한 우선주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1. 참가적 우선주: 참가적 배당에 대한 권리가 부여된 우선주를 말한다. 즉, 일정부분의 우선 배당을 받고 잔여이익이 있는 경우에 추가적 배당을 보통주와 동일한 자격으로 참가 할 수 있는 완전 참가적 우선주와, 일정부분의 배당참여만 허용하고 그 이상에 대하여서는 참가 할 수 없는 부분 참가적 우선주가 있다. 만약 아예 이러한 권리가 부여되지 않았다면 이것은 비참가적 우선주라고 부르게 된다. 

 

 참고로 현대차우 는 비참가적 우선주이며, 현대차2우b와 현대차3우b는 참가적 우선주이다. 

 

2. 누적적 우선주: 특정 회계연도에 회사가 약정한 배당을 지급하지 못하였을 때, 그 부족액을 다음 해의 이익에서 우선적으로 추가 배당 할 수 있는 우선주를 말한다. 

 

참고로 모든 현대차우선주는 비누적적 우선주이다. 

 

3. 상환우선주: 일정 기간 동안 우선주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가 기간이 만료되면 발행회사에서 이를 다시 사도록 한 주식이다. 즉, 기업이 미래에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여야 하거나, 보유자가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우선주를 말한다. 따라서 주식이긴 하지만 부채에 가까운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상환우선주의 배당금은 이익의 처분이 아닌 비용으로 회사는 처리한다. 

 

4. 전환우선주: 회사가 권리내용이 다른 여러 종류의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일정 요건이 만족이 되면 다른 주식으로 전환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주식이다. 일반적으로 우선주 소유주에게 보통주로 전환 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우선주는 잠재적 보통주로 볼 수 있다. 

 

5. 상환전환우선주: 말그대로 상환우선주와 전환우선주의 특징을 모두 가진 것이다. 

 

 즉, 다시 말해 주주가 일정기간 보유하다가 원하면 기업에 상환을 요구할 수도 있고, 보통주로 전환도 요구할 수 있는 주식인 것이다. 

 

마치며

 일반적으로 우리가 투자하는 주식 의미 중 우선주는 이익배당우선주인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이외에 큰 손들이 투자를 하는 다양한 우선주가 있는 것도 알게 되었다. 주식이 쉽지 않다. 뭐 부터 공부를 해야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정해져 있는 어떠한 설명도 없고 그내용도 방대해서 더 그런 것 같다. 

 

 우선 지출을 통제하고 시드머니를 모으면서 조금씩 조금씩 더 공부를 해보아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