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운동 및 건강

비타민 C의 효능과 메가도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린이미니 2023. 12. 19. 12:02
728x90
반응형

지난 건강검진에서 콜레스테롤 LDL 수치가 높게 나왔다. 병원에서 콜레스테롤 약을 처방해 줬는데, 약을 먹기 시작하면 끊기가 쉽지 않다고 좀 더 관리를 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약을 시작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많이 들었다.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추가적으로 어떠한 영양제를 먹으면 좋을까? 싶어서 알아보다가 너무나 흔하게 먹는 비타민C가 혈관 건강에도 굉장히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다.

비타민C의 효능과 메가도스

비타민C 효능(feat. 메가도스)

 비타민 C의 효과와 부작용, 복용에 대해서 알아보다 보니 제일 많이 언급이 되고 나오는 분이 이왕재 교수님있었다. 수십년 전부터 비타민C의 복용을 강조하시면서 직접 복용을 하고 계시다고 했다. 그래서 이왕재 교수님의 복용법도 같이 알아보기로 했다.

1. 비타민c효능과 메가도스란?

-비타민 c의 주된 효과로는 아래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1. 면역력 강화: 가장 잘 알려진 효과 중 하나이다. 그래서 비타민C를 먹으면 감기를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는게 그 이유도 면역력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2. 항산화 작용: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고강도의 운동을 하거나 일상적인 소화 작용 등 사람의 몸에는 어쩔 수 없이 많은 산화 작용이 일어나고 그로 인한 활성산소들이 많이 배출된다. 이러한 활성 산소는 세포에 손상을 입히고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 비타민C는 이러한 활성산소에 전자를 기증하여 활성산소를 불활성화 시키는 과정을 한다. 이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 감소효과는 만성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준다.

 

3. 스트레스 감소: 일부 연구에 따르면, 고용량 비타민C는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피부 건강 증진: 피부 세포를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함으로써 노화 방지 및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그렇다면 메가도스란 무엇일까? 비타민 C를 복용하는 사람들 중 찬반이 가장 많이 나뉘는 부분이 메가도스 부분이다.

메가도스란 일반적인 권장량 보다 훨씬 높은 양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다. 이왕재 교수가 주장하는 메가도스는 하루 6000mg의 비타민C를 아침, 점심, 저녁 2000mg씩 3번에 나눠서 복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이제 메가도스의 효능에 대해서 부정적인 사람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의 주장은 아래와 같다.

 

 첫째,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고 권장량보다 더 많은 양은 흡수가 되지 못해서 소변으로 모두 배출 되지 아무런 효과가 없다. 

 

 둘째, 과도한 비타민C 복용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설사, 메스꺼움, 복통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셋째, 신장 결석의 위험이 있다. 산성 형태의 비타민C를 과다 섭취하면 산성이 체내에 쌓여 신장 결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부정적 사람들에 대해서 이왕재 교수님은  첫째,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이지만 우리 혈액과 모든 곳에 흡수가 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소화기 문제를 일으키는 주된 이유는 빈 속에 과도한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식사 중간중간에 먹어주는 것이 좋다.

 

 셋째, 신장 결석이 원래 있던 사람은 비타민C로 인해 결석이 더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한다면 비타민C로 인한 신장 결석의 위험이 크지 않다. 이렇게 주장을 하신다. 

 

 많은 사람들이 실제 이왕재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메가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하는데 큰 부작용을 겪는 사람이 없다고 한다. 가장 저렴한 영양제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이야기 하는 비타민 C 메가도스! 선택은 개인의 몫인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eJbp5Jlw9yo

 

이왕재 교수님 관련 영상은 굉장히 많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더 찾아보시길 바란다. 

2. 비타민C와 혈관 건강

 우선 비타민C의 다른 효과들도 관심이 갔지만 가장 흥미로웠던 점이 혈관 건강이다. 지금 나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예전에  비타민C를 먹고 혈관이 건강하다? 이런 내용의 프로그램을 보았던 기억이 났다. 찾아보니 아니나 다를까 이 내용을 촬영하신 분이 이왕재 교수님이었다. 벌써 10년 전이 2013년 방송이니 10년이 넘는 지금까지 비타민C 복용에 대해서 강조하고 계신 것이다. 

 

 

채널A논리로풀다비타민C혈관건강영상

 

 여러 연구들을 통해 비타민C가 혈관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콜레스테롤 수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들이 제시되었다.

 

그렇다면 비타민C와 혈관 건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으며, 이로 인해 혈관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함으로써 혈관의 손상을 줄이고 혈관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혈관 손상 감소: 비타민C는 혈관 벽의 산화적 스트레스를 줄여 혈관 손상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한다.

 

-혈관 이완 촉진: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C가 혈관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비타민C와 콜레스테롤 수치: 비타민C와 콜레스테롤 수치와의 관계는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C가 콜레스테롤 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이 제시되었다고 한다.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 방지: LDL(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함으로써 동맥경화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비타민C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직접적으로 낮춘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부족하지만, 간접적으로 심혈관 건강에 기여함으로써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가설이 있다.

 

 

 비타민C의 메가도스가 혈관 건강과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는 아직 확실하게 결론지어진 것 같지는 않다. 따라서 현명한 접근 방법은 과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개인의 건강 상태와 필요에 맞게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는 오늘부터 점심 저녁 1000mg씩 비타민C를 먹어볼 예정이다. 그러고 큰 부작용이 없다면 메가도스를 한번 실시해 볼까 싶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