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운동 및 건강

헬리코박터균 원인과 치료

재린이미니 2023. 10. 23. 13:51
728x90
반응형

30대 중반에 들어서고 난 뒤, 건강에 대해서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급격히 살이쪄서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지만, 무분별한 간헐적 단식의 단점도 있다고 해서 조금씩 더 공부를 하면서 건강을 챙기고 있다. 

 

 얼마전 위와 대장 내시경 검사를 했는데, 처음으로 이상 소견이 나왔다. 약간의 위궤양과 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고 함께 발견된 헬리코박터균! 나는 아무런 전조 증상이 없었다.

 

'윌' 광고에서만 들었던 헬리코박터균! 담당의사 선생님 께서 치료를 해야한다고 하여서, 헬리코박터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치료를 결정하였다.

헬리코박터균원인과치료

헬리코박터균 원인과 치료

1. 헬리코박터균이란?

 -헬리코박터균(Helicobacter pylori)은 위와 십이지장의 점막에서 발견되는 세균이다. 이 세균은 위액의 산성 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으며, 감염될 경우 위염, 위궤양 및 십이지장 궤양과 같은 다양한 위장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한다. 

 헬리코박터균은 국민의 60%정도 감염이 되어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별 다른 치료를 하지 않고 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실제로 헬리코박터균 치료에 대해서 의사 선생님께서 별다른 통증이나 증상이 없으면 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자고 한다고도 한다. 왜냐하면 치료를 하는 항생제가 워낙 강하여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다만 오랜 기간 감염되어 있으면 위궤양(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되는 경우), 만성 위염(위 점막의 지속적인 염증), 위암(장기적인 감염이 위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 등의 합병증을 일으 킬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위암이 걸릴 확률이 2~6배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나에게도 의사선생님께서 제균치료를 할지 말지 물어보았다. 그리고 나의 의사로 치료를 하는 것이 맞는지 제차 물어보시고 약을 처방해 주셨다. 약값은 8만원에서 10만원 정도 한다고 한다. 나는 10만원이 조금 넘는 약값이 나왔다. 

 

2. 감염 원인?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세균은 사람 간에 전염될 수 있으며,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통해 전염될 수도 있다.

 -인간 간 접촉: 입맞춤, 음식물 공유, 유체 접촉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처럼 음식을 같이먹고, 술잔을 돌려쓰고 하는 문화에서는 쉽게 전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오염된 음식이나 물: 부적절한 위생 조건에서 처리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면 감염될 수 있다.

-오염된 물건: 세균이 존재하는 물건에 접촉한 후 입이나 얼굴에 손을 대면 감염의 위험이 있다.

 

3. 헬리코박터균 치료방법 및 치료 부작용

 헬리코박터균 감염의 치료는 주로 항생제를 사용한 제균치료를 한다. 즉 균을 없애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몸에 좋은 균도 많이 죽게 되고, 약이 너무 독해서 설사, 두통, 속쓰림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일어난다고 한다. 

 

-항생제 조합: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를 동시에 복용하여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

-산 억제제: 위액의 산도를 줄여 세균이 살아남기 어렵게 만드는 약물을 복용.

-프로토닉 펌프 억제제: 위의 산을 줄임.

헬리코박터균치료약

 

 실제로 내가 먹는 약의 양이다. 이 정도의 양의 약을 아침 저녁으로 먹어야한다. 약이 독하기 때문에 꼭 식사를 하고 먹는 것을 추천한다.

 

부작용이 심하다고 해서 많이 걱정했었는데, 나에게 생긴 부작용은 일단 첫 3일동안 설사가 엄청 심하게 나왔다. 유산균을 같이 복용해도 상관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은 후 유산균을 같이 먹어서 그런지 5일정도에는 조금 덜 심해졌다. 그래도 묽은변은 계속 나오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면 약의 쓴 맛이 입으로 올라와있다. 그리고 가끔 배가 꼭꼭 쑤신다. 

 

 치료 기간은 대개 10~14일이다. 나는 오늘로서 13일째 약을 먹고 있다.

 

 처방된 약물은 권장된 기간 동안 정확하게 복용해야 하고, 그 기간동안 술, 담배, 커피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나는 이렇게 고생을 했는데, 치료가 되지 않았으면 속상할 것 같아서, 술, 담배, 커피를 일절 하지 않았다. 

 

약 복용이 완료 된 후 두달 정도 후  병원에서 요소호기검사(환자의 숨에서 나오는 균검사)를 통해 제균의 성공여부를 검사해야한다. 치료가 잘 되었기를 바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