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부동산공부

2023년 1가구 2주택자 부동산 세금 정리1-보유세계산법 및 계산기

재린이미니 2023. 5. 16. 11:25
728x90
반응형

뉴스나 주위에서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1가구 2주택 보유세, 종부세가 몇천만원씩 나온다고 한다.

 과연 모든 1가구 2주택자들은 그렇게 많은 세금을 내는 것일까? 그렇다면 세금보다 부동산 상승의 수익이 크기 때문에 세금을 감당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러면서 1가구 2주택자에 대해서 세금을 공부해보고 있다. 향후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투자자의 마음으로 2주택 정도까지는 가지게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알아보고 있다. 물론 그때 그때 상황이 다르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한번 공부해 보면 좋지 않을까?

 

보유세=종합부동산세(종부세)+재산세

https://minijusung.tistory.com/27

 

부동산 세금 총정리

부동산 관련 세금으로는 취득세, 재산세, 종부세, 양도소득세 등이 있다. 실제로 부동산을 매수 해보는 경험이 없는 20대 30대는 이러한 세금에 대해서 다소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나또한 그냥

minijusung.tistory.com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를 계산하는 것은 위에 포스팅에서 자세히 적어 놓았다. 2023년 5월 세법개정안에 따라서 종부세에 한해서는 1가구 1주택자는 12억까지 공제를 해주고 1가구 2주택자는 9억까지 공제를 해준다. 즉, 다시말해 1가구 2주택자라고 하더라도, 2개 합한 가격이 9억보다 아래의 가격으로 공시가격이 형성 되어 있다면, 종합부동산세는 공제가 되는 것이다. 

 

계속적으로 바뀌는 세법 계산이 어려운데, 

https://ezb.co.kr/calculator/taxes/possession

 

보유세(종합부동산세 및 재산세) 통합 계산 - 부동산계산기

보유 주택에 부과되는 종합부동산세(종부세)와 재산세를 합한 보유세를 부동산계산기 EZB에서 확인해보세요

ezb.co.kr

찾아보니 너무나 좋은 부동산계산기가 있었다. 그때그때 변하는 세율도 바로 적용이 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할 때는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하는데, 공시가격과 실거래 가격은 굉장한 차이가 있어서 2주택자로 공시가격이 9억이 되는 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려면 실제로는 한 15억이 넘는 아파트 2채를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다. 

 

https://www.realtyprice.kr/notice/town/nfSiteLink.htm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www.realtyprice.kr

내가 신혼집을 4억을 주고 샀는데,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 검색을 해보니, 우리 아파트의 공시가격은 2억4천6백만원이다. 즉, 1억 6천이나 차이가 나는것이다. 그렇다면 비슷한 가격의 아파트를 한 채 더 구입한다고 한다면 나는 8억의 돈을 투자해서 2채의 집을 가지게 되는 것이고

다주택자보유세계산기

 종합부동산세에서는 공제 기준인 9억을 넘지 않게 되어서 종부세는 면제, 그렇게 된다면 보유세는  큰 부담이 없게되는 것이다.

 다만 취득세와 하나의 집을 팔았을 때 양도소득세에서 관해서 큰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취득세 부분은 앞에서 말한 것 처럼 2주택자까지는 중과를 없애는 세법 수정이 이루어 질려고 하고 있고, 양도소득세는 일시적 양도소득세 기간이 늘어나고 있다. 혹 양도소득세를 비과세를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어느정도의 양도소득세를 내야하는 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산을 해보겠다. 복잡한 계산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 시대에 이렇게 잘되어있는 세금계산기를 활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728x90
반응형